1. 역모기지론은 집을 담보로 맡기고 연금 형태로 생활비를 지급받고, 사망 후에는 금융회사가 집을 처분해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 받는 형태이다.
역모기지론은 집을 담보로 맡기고 연금 형태로 생활비를 지급받고, 사망 후에는 금융회사가 집을 처분해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 받는 형태로서 노인들의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개발된 금융상품이다. 역모기지론은 지원받는 수령자가 사망할 때까지가 가입기간이어서 통상 20~30년 하는 모기지론처럼 만기가 길다. 우리말로 역모기지론을 장기주택저당대출이라고도 하며, 주택금융공사의 주택연금이 이에 해당한다.
2. 할부 수수료는 신용 사용의 비용에 해당하지 않는다.
신용 사용에는 비용이 따른다. 할부거래는 신용을 바탕으로 한 거래로, 할부 수수료라는 비용을 발생시킨다.
3. 평균수익률은 기대수익률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입력한 매수정보를 중심으로 보유한 종목의 전체 평균 수익률을 뜻한다.
평균수익률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증권이 대부분 만기 이전에 일부 혹은 전부가 지급이 되는데 만기전 지급을 고려하여 산출한 수익률을 평균수익률이라 한다.
4. 베어마켓(Bear Market)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저품질의 재화 및 서비스만 거래되는 시장을 말한다.
레몬마켓(Lemon market)에 대한 설명이다. 베어마켓(Bear market)이란 주식시장에서 하락장이나 약세장을 의미하며, 곰이 싸울 때 아래로 내려 찍는 자세를 취한다는 데 빗대 부른 용어이다.
5. 시가총액은 모든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으로, 상장종목 별로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하여 산출한다.
모든 상장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총액이다. 상장종목 별로 당일 종가에 상장주식 수를 곱하여 산출한다. 주식시장 용어지만, 파생상품시장과 부동산시장에서도 쓰인다. 이 지표는 일정 시점에서 주식시장의 규모를 표시하는 것은 물론, 한 국가의 경제규모를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지표로도 쓰인다. 상장주식 시가총액은 주식시장의 규모를 국제적으로 비교하는 척도가 되기도 한다.
6.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를 보험기간으로 하여 피보험자가 사망한 후 유족들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사망보험을 말한다.
종신보험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종신보험은 매년 책임준비금이 누적되고 해약환급금 해당액도 해마다 증가하며 저축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기 때문에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보장하거나 유족들의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7. 피셔방정식에 따르면,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와 기대인플레이션의 합과 같다.
피셔효과에 대한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피셔방정식은 명목금리가 실질금리와 기대인플레이션의 합계와 같다고 표현한다. 시중 명목 금리가 상승했다면, 그것은 실질금리 상승이 원인일 수도 있고, 기대인플레이션이 원인일 수도 있다.
8. 국민연금은 사회보험에 해당하지 않는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령, 장애 또는 사망에 대하여 연금 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로서, 사회보험에 해당한다.
9. 대체로 경기가 좋을 때는 공실률이 낮고, 반대로 경기가 나쁠 때는 공실률이 높아진다.
공실률은 업무용 빌딩에서 임대되지 않고 비어있는 채로 있는 사무실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경기가 좋을 때는 임대의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실률이 낮아진다. 이와 반대로 경기가 나쁠 때는 공실률이 높아진다.
10. 핫머니는 주로 국제금융시장에서의 장기적인 투기자금을 지칭한다.
국제금융시장을 이동하는 단기자금 뿐만 아니라 국내시장에서 단기적인 차익을 따라 이동하는 단기적인 투기자금도 핫머니라고 부른다. 핫머니에는 각국의 단기금리의 차이 및 환율의 차이에 의한 투기적인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국내통화의 불안을 피하기 위한 자본도피 등 두 가지 종류가 있다.